라피스 컨트롤을 해보자 - 모션 上

기본 컨트롤 - 무빙 에서는 나는 맞지 않으면서, 다른 무언가를 할 수 있는 기술을 배웠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다른 무언가를 하도록 허용된 시간은 아주 짧은 시간, 즉,


(검은선 : 틱이 차는 순간, 녹색면 : 이동을 하고 있는 순간)


위와 같이 이동을 할 경우, 실제로 다른 무언가를 하도록 허용된 시간은



위의 형광색면과 같이 아주 짧습니다. 실제로는 더 짧겠죠, 잘보이라고 과장해서 크게 칠했습니다. 여튼,


다른 무언가를 하도록 허용된 시간은 아주 짧습니다.


만약!


아주 만약에,



위의 형광색면과 같이, 다른 무언가를 할 수 있는 시간이 좀 더 많이, 1초가량 주어진다면? 물론, 나는 맞지 않는 상태, 즉 이동중인 상태에서 말입니다.


'모션'을 잘 이해하고 있다면 충분히 가능한 기술입니다.




'모션'은 뭘까요?


라피스를 플레이하다보면 알겠지만, 내가 스킬을 쓰면 캐릭터는 진짜 마법을 쓰는것마냥 지팡이를 땅에 치거나 몸을 흔들거나 하는 등의 움직임을 보입니다.


또한 평타를 치면 진짜 무언가를 치는것마냥 창을 찌르거나 검을 휘두르거나 하는 등의 움직임을 보이고,


누군가한테 맞거나 해서 체력이 닳으면 진짜 아픈것마냥 움찔움찔댑니다.


이러한 것을 '모션'이라 합니다. 차례대로 스킬모션, 평타모션, 경직모션 이라 하겠습니다.


이 '모션'이 중요한 이유는,


캐릭터가 스킬모션, 평타모션, 경직모션일 때, 즉 캐릭터가 지팡이를 땅에 치거나 칼을 휘두르거나 맞아서 움찔움찔하거나 하는 도중에 이동 명령을 내리면,


바로 움직이지 않고 모션이 다 끝난 후에야 움직이기 시작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가만히 있는 상태에서 이동명령을 내리면, 캐릭터는 바로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즉, 이동명령을 내리자 마자 때리지도 맞지도 못하는 상태가 됩니다.


하지만, 모션 도중에 이동명령을 내린다면?



주황색 면을 모션중인 순간이라 하겠습니다.


즉 위와 같은 상황에서,



보라색 선과 같은 타이밍에, 이동 명령을 내린다면? 캐릭터는 어떻게 움직일까요? 그리고 시간에 따른 캐릭터의 상태는 어떻게 변해갈까요?




일단, 가만히 있는 상태에서 이동명령을 내렸을 경우, 캐릭터의 상태가 어떻게 변해가는지 확인해봅시다.



① 때릴수도 있고, 맞을수도 있는 상태


② 때릴수도 없고, 맞을수도 없는 상태


③ 때릴수도 있고, 맞을수도 있는 상태


쉽게 알 수 있듯이, 이동을 하기 전에는 때릴수도 있고, 맞을수도 있는 상태였다가,


이동을 하기 시작하면 때릴수도 없고, 맞을수도 없는 상태가 되며,


이동이 끝나면 때릴수도 있고, 맞을수도 있는 상태가 됩니다.


그럼!


다시 돌아가서, 모션 도중에 이동 명령을 내린다면?



다시 말하지만, 주황색 을 모션중인 순간이라 하고, 위와 같은 상황에서,



보라색 선과 같은 타이밍에 이동 명령을 내린다면!



① 때릴수도 있고, 맞을수도 있는 상태


② 무언가를 할 수 있고! 맞을수는 없는 상태


③ 때릴수도 없고, 맞을수도 없는 상태


④ 때릴수도 있고, 맞을수도 있는 상태


즉!


보라색 선과 같은 타이밍에 이동 명령을 내린다 해도, 모션이 다 끝난 후에야 움직이기 시작하면서, 위와 같은 상태변화를 보이게 됩니다.


여기서 놀라운 점은, ②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무적상태인 동시에 무언가를 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는 겁니다.


앞으로 이 상태를 '②와 같은 상태' 라 하겠습니다.


그럼 이 ②와 같은 상태에서 내가 할 수 있는건 어떠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첫째로, 평타를 쓸 수 있습니다.


둘째로, 타인에게 약초를 써줄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본인에게 쓰는건 안됩니다.


셋째로, 키보드만으로도 쓸 수 있는 스킬 중, 타인을 목표로 하는 스킬을 쓸 수 있습니다.


즉, 마우스로 따로 클릭을 하지 않아도 쓸 수 있는 스킬들중에서, 본인에게만 쓰는 스킬이 아닌 것들,


비장의 일격, 소울크래쉬, 피어싱, 페이크, 베르세르크, 라그나로크, 석화, 리버스.. 이러한 스킬들을 쓸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용의 가호, 버서커, 스나이퍼모드, 정령 수호..와 같은 본인에게만 쓰는 스킬이나,


제노사이드, 소닉블레이드, 아이스스트라이크..와 같은 마우스 클릭을 필요로 하는 스킬은 쓸 수 없습니다.


하지만, 기본컨트롤 - 불꽃샷 에서 본 불꽃 켜기 만큼은 할 수 있습니다. 여튼,


위의 3가지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실전 예 한번 봅시다.


전체화면으로 보는걸 추천합니다.

(법사화면)
2분 3초경 법사를 보면, 텔레포트로 인해 모션이 있는 상태에서 이동명령을 내려, 1초 정도 '②와 같은 상태'에 머무릅니다. 그리고 그 1초 사이에 제가 끼어들자 법사는 리버스를 써버립니다.

(비병, 법사화면)
2분 14초경 비병을 보면, 용의가호로 인해 모션이 있는 상태에서 이동명령을 내려, 1초 정도 제자리에서 '②와 같은 상태'에 머무르다가 이동합니다.

법사는 그 순간 비병에게 아이스 스트라이크를 쓰려고 시도하지만, 이내 칠 수 없는 상태라는걸 깨닫고 뒤로 빠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3분 32초에서도 2분 14초에서와 같은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비병화면)
4분 1초경 비병을 보면, 이동하기전에 스킬을 씀으로써 단순히 이동시간을 늘려주는 용도로도 쓸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 한번 봅시다.


4분부터 보시면 됩니다.

짧은 거리를 이동함에도 불구하고 평타 모션을 이용해 이동시간을 늘려줌으로써

전 장에서 본 간합조절의 법칙 1을 지키고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마법 봉인에 걸린 상태에서도 평타 모션을 이용해 상대를 괴롭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망치기 전 평타모션을 넣고 이동을 함으로써 법사전 영상에서의 2분 14초경, 3분 32초경과 같은 상황을 만들어내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아, 원래 한 글에 다 쓰려했는데 글이 좀 길어지네요..

일단 끊고, 다음 장에서 뵙겠습니다!



0. 프롤로그

1. 기본 컨트롤
 1) 더블틱
 2) 무빙버프와 무빙공격
 3) 이동시 공격 기준점과 흘리기
 4) 맞지 않는다. 꺾기
 5) 대기샷 뚫기. 불꽃

2. 응용 컨트롤
 1) 간합조절
 2) 도망치는 방법
 3) 모션과 경직
 4) 스킬막기
 5) 크로스카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