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피스 컨트롤을 해보자 - 불꽃샷

클릭속도.


라피스 대련에서는 꽤나 중요한 요소입니다.


보병vs보병, 궁병vs궁병, 승려vs승려 같은 경우,


먼저 때리거나, 먼저 마법봉인을 건 쪽이 이기게됩니다.


굳이 위와 같은 한방전 뿐만 아니라, 서로서로 마지막 한 대를 남기고서 먼저 치는쪽이 이기는 것과 같은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그럼 보병vs보병의 경우,


가만히 서서 상대방이 범위 안으로 올 때까지 대기하는사람이 유리할까요?


아니면 상대방의 범위 안으로 들어가서 소닉블레이드를 날리는 사람이 유리할까요?


전자를 '대기하는자', 후자를 '뚫는자'라 하겠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라피스에서는 스킬을 쓰기 위해 ① 스킬이 할당 된 키를 눌러 스킬활성화를 시킨 후에,


② 원하는 지점을 클릭 해야 스킬이 발동됩니다.


'대기하는자'는 미리 스킬활성화를 시켜놓고, 상대방이 범위 안으로 들어오자마자 클릭만 하면 스킬이 써집니다.


하지만, '뚫는자'는 범위 안에 들어가자마자 스킬키를 누른 후, 클릭을 해야만 스킬을 쓸 수 있습니다.


그럼, 당연히 '대기하는자'가 훨씬 유리하겠죠?




하지만, '뚫는자'가 '대기하는자'와 동등한 조건으로


아니, 오히려 더 유리한 조건으로 대기샷을 뚫는 기술이 있습니다.


서든으로치면 블킹? 정도에 비유할 수 있겠네요.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스킬을 쓰기 위해 스킬이 할당 된 키를 눌러 스킬활성화를 시키면


캐릭터 위에 불꽃이 나타나며, 캐릭터 주위에는 스킬을 쓸 수 있는 범위가 표시됩니다.


이제 이 상태에서 적을 클릭만 하면 스킬이 발동되죠.




전 글에서 무빙에 대해 배웠었습니다. 안 보셨으면 보고오시길!


무빙은 이동을 하는 동시에, 스킬이 할당된 키를 두번 누름으로써 쓸 수 있습니다.


왜 '두번'일까요?


한 번 누르면 스킬활성화가 되고, 두 번 누름으로써 스킬이 발동되기 때문입니다.


그럼 만약 이동을 하는 동시에 스킬이 할당된 키를 두 번 누르는게 아닌, 한 번만 누른다면?


아래와 같이 스킬활성화만 된 채로 이동하게됩니다.




이동중입니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캐릭터 위에는 스킬활성화를 의미하는 불꽃이 떠 있습니다.


즉 이동을 마치고 도착지점에 도착을 한 후, 굳이 스킬활성화를 하기 위해 스킬키를 누를 필요 없이 '클릭'만 하면 스킬을 쓸 수 있다는겁니다.




그럼, 이제 '대기하는자'와 '뚫는자'는 서로서로 클릭만 하면 되니 승률은 반반이다. 라고 할 수 있지만,


'대기하는자' 입장에서는 상대방이 어느 지점에 도착할 지 모르는데


'뚫는자' 입장에서는 본인이 어느 지점에 도착할 지 알고 있으며, 그에 맞춰서 클릭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뚫는자'가 더 유리한 입장을 취할 수 있게 됩니다.




불꽃샷 쓰는 영상 한번 볼까요? 7분 45초부터 봅시다.


8분 3초경, 서로서로 한대만 치면 이기는 상황에서 불꽃샷을 이용하여 좀 더 빠르게 스킬을 씁니다.





다른 영상도 한 번 봅시다. 2분 35초부터 보면 됩니다.


2분 48초경, 서로서로 한대만 치면 이기는 상황에서 불꽃샷을 이용하여 좀 더 빠르게 스킬을 씁니다.





위와 같이, 불꽃샷을 이용하면 좀 더 빠르게 선빵을 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도때도없이 불꽃을 키고 다니는 것 보단 꼭 필요할 때에만 불꽃을 켜는 게 더 좋겠죠?


무작정 빨리 친다고 이기는 게임이 아니니까요.




0. 프롤로그


1. 기본 컨트롤

 1) 더블틱

 2) 무빙버프와 무빙공격

 3) 이동시 공격 기준점과 흘리기

 4) 맞지 않는다. 꺾기

 5) 대기샷 뚫기. 불꽃


2. 응용 컨트롤

 1) 간합조절

 2) 도망치는 방법

 3) 모션과 경직

 4) 스킬막기

 5) 크로스카운터



ps. 어느새 개학이네요. 학기중엔 바빠서 이렇게 글 쓰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잘 모르겠다거나 하는 점이 있다면 댓글달아주세요~ 간간히 들러서 확인할게요.


응용 컨트롤 부분부터는 아마 겨울방학쯤 돼서야 쓸 수 있을것같으니 그 때 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