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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피스 컨트롤을 해보자 - 모션 下
저번장에서, '②와 같은 상태' 에서는 3가지 행동 즉,
첫째로, 평타를 쓸 수 있습니다.
둘째로, 타인에게 약초를 써줄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본인에게 쓰는건 안됩니다.
셋째로, 키보드만으로도 쓸 수 있는 스킬 중, 타인을 목표로 하는 스킬을 쓸 수 있습니다.
위의 3가지 행동을 할 수 있다고 했었습니다.
음, 과연 3가지 뿐일까요?
일단 모션이 보통 몇초간 지속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캐릭터 별로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스킬모션은 1.5초
평타모션은 0.75초
경직모션또한 0.75초 정도 지속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확실히 재본것도 아니고 감으로 말씀드리는 거라 조금 다를수도 있지만, 여튼 저정도 지속됩니다.
그럼, 만약 스킬모션이 1.6초인 캐릭터가
이 때 스킬을 씀으로써
위와 같은 모션을 가진다면?
그리고 위와 같은 모션 중,
위의 보라색 선과 같은 타이밍에 이동명령을 내린다면??
(전 장의 모션과 이동에 따른 상태변화)
(이번 장의 모션과 이동에 따른 상태변화)
① 때릴수도 있고, 맞을수도 있는 상태
② 무언가를 할 수 있고! 맞을수는 없는 상태
③ 때릴수도 없고, 맞을수도 없는 상태
④ 때릴수도 있고, 맞을수도 있는 상태
상태변화는 위나 아래나 동일하게 변화합니다.
하지만!
전 장의 모션에서는 '②와 같은 상태'가 1틱에 걸쳐 있던 반면,
이번 장의 모션에서는 '②와 같은 상태'가 2틱에 걸쳐 있습니다.
위 화살표와 같은 타이밍에 나는 맞지 않고 공중에 떠 있는 상태에서! 즉, '②와 같은 상태'에서!
두 번의 석화를 쓸 수 있다! 이겁니다.
그리고 추가로,
위 화살표와 같은 타이밍에 이동명령을 내림으로써 해당 틱의 이동틱을 써 버렸으나,
위 화살표와 같은 타이밍, 즉 그 다음 틱이 차는 순간 이동틱이 다시 되살아나서
새로운 이동 명령을 내릴 수도 있다! 이겁니다.
이게 중요한 이유가 뭐냐면,
전 장에서 설명하지 않았지만, 모션 도중에 이동 명령을 내리게 되면 비록 바로 이동은 하지 않더라도
캐릭터는 이동 명령을 내린 곳을 바라보게 됩니다.
즉, 수준이 높은 유저는 그걸 보고
'아, 쟤 지금 모션중이고 조금있으면 저쯤으로 이동할거다!'
라고 생각 후, 그 위치로 미리 가서 대기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하지만!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새로운 이동 명령을 내리게 되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가는 척 하다가! 다시 되돌아 오른쪽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즉, 상대를 낚을 수 있습니다.
실전 예 한번 봅시다.
위 화살표와 같은 타이밍에, 새로운 이동 명령을 내려서 뒤로 빠질지, 아니면 한번 더 스킬을 써서 상대를 공격할지,
본인은 맞지 않는 상태에서 여유롭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참 그리고, 새로운 이동 명령을 내릴 시에도
기본컨트롤 - 이동시 타격 기준점과 흘리기 에서 배운
'라피스에선, 이동과 동시에 일어나는 모든 일은 도착점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법칙에 영향을 받습니다.
즉,
1. 첫번째 이동을 하기 전 위치에서의 이동 가능한 위치들
2. 첫번째 이동에 대한 도착점에서의 이동 가능한 위치들
위의 두가지 경우에 대해서 동시에 속하는 위치로만 두번째 이동, 즉 새로운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모션이 마냥 좋기만 할까요?
사실 치명적인 단점이 한 가지 있습니다.
일단 이 단점을 알기 위해서는 '모션의 중복'에 대해서 이해해야 합니다.
위의 보라색선과 같은 타이밍에 스킬을 씀으로써,
위와 같은 모션을 가진다고 생각해봅시다.
그런데 만약! 모션 도중에, 그러니까
위의 빨간색선과 같은 타이밍에 스킬을 한번 더 쓸 경우,
모션은 어떻게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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